블랙박스의 경우,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해당하는 기능들 역시 워낙에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것이 좋다.어떤것이 나쁘다라고 선택하기가 힘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ADAS나 나이트 비젼 등이 꼭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아파트 주차장 등의 CCTV가 있는 사람의 경우는 나이트 비젼이, 차량에 자체적으로 ADAS가 있거나 X1, BF700등의 네비게이션이 설치 되어 계신분들은 딱히 ADAS도 필요가 없는 기능 중 하나이죠.

이 부분들을 나눠서 블랙박스 순위를 한번 살펴 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봐야할 AS나 사후처리 부분은 그래도 어느정도 안정적인 회사들만 추려서, 이 부분을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저가형이라 할 수 있는 HD+HD급의 제품군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D+HD급의 경우 한 2년전만 하더라도 메인급의 제품이였는데, 이제는 추억속에 자리한, 제품이 되어 버렸네요.

개인적으로는, 추천을 하기가 굉장히 애매한 급의 제품들이긴 한데, 10만원 초반 혹은 10만원 이하에 제품군을 고려 하신다면, 이 정도 제품 군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HD+HD급 대표 제품

우선, HD + HD블랙박스 중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제품 2개를 소개해 드리자면, 역시 아이나비 V500과 만도 BH200인데요. 여기서 미리 말씀 드리지만, V500의 경우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의 구매를 만도 BH200의 경우는 온라인에서의 구매를 하시는 것이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일 겁니다.

블랙박스 제품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이의 괴리가 좀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같은 사양에, 제품들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온라인 가격은 판매보다는, 제품을 알리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만 사용이 되고, 판매의 경우는 오프라인에서 판매가 되는 제품들입니다. V500이 대표적인 그런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HD+HD급 블랙박스 치고는 너무 높은 가격대에 형성이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말씀드린 바와 같이, HD+HD의 경우, 가격적인 메리트가 없으면 현 시점에서 굳이 달 필요가 없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만도 BH200도 해당 사양에서는 낮은 금액이 아니라고 느껴질 정도니까요. 그럼에도 V500이나 BH200을 찾게되는 이유는 역시, 브랜드와 더불어 오프라인에서 장착시 불량률과 안정성에서 어느정도 괜찮은 제품이기 때문일겁니다.

더 저렴한 제품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하는데, 이 경우, 프로비아나 현대 폰터스 정도의 제품군이 있을텐데, 이 경우는 정말 가격적인 메리트만 보고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제품군은 가격적인 메리트와 성능적인 부분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제품군이라 할 수 있는

FULL HD + HD 제품 군입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들 사용을 하실거고, 본인 입맛에 맞는 제품들을 골라 선택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이 제품 라인업이 가장 고민이 많은 라인업이라 할 수 있을 텐데, 대표적인 2가지 제품이라고 한다면,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U7(흔히들 유라이브 U7이라 하죠.) 아이나비 FXD950(이건 FXD950이라고 많이들 부릅니다) 이 두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랙박스 순위도 높은 편이고, 성능이나 판매량, 그리고 제품 브랜드 까지 괜찮은 제품 들이기도 하구요.

가격대도 FULL HD + HD 제품 군의 나이스한 가겨대라 생각하는 10만원 후반에서 20만원 정도 사이에 형성이 되어 있어서, 선택하기 무리가 없는 제품이기도 하구요.

FULL HD + HD 대표 블랙박스

위 두 제품의 경우, 유라이브는 A.O.A 설현을 모델로, 아이나비는 강소라를 모델로 하고 있어서..더욱 관심이 가는 브랜드 입니다…쿨럭…

다른 제품 라인업도 많은데 굳이 이렇게 두 제품을 고른 이유는, 일단 브랜드 파워와 전국 A/S망을 갖추고 있는 몇 안되는 블랙박스 회사의 제품이며,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모두 어느 정도 제품의 안정성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인정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느 한편의 손을 들라고 한다면 선택이 쉽지는 않겠지만, 화질의 선명함과, 기능 활용의 편리함을 따지자면, 유라이브 U7의 손을, 기능의 다양함 적인 부분이라면 아이나비 FXD950의 손을 들어 줄 것 같습니다. 브랜드나 AS는 두 제품 모두, 블랙박스 업계에서는 좋은 편이니 차지하도록 하구요.

위와 같은 선택을 하는 이유는, 유라이브 U7의 경우, 화질이 FULL HD+FULL HD 제품과 놓고봐도, 화질에서의 선명함이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제가 지금까지 봐왔던 해당 스펙 제품 중에 가장 깨끗한 화질을 보여주는 것 같더군요. 또한 와이파이 블랙박스 라서, 굳이 블랙박스를 통해 내용을 확인 하지 않아도, 휴대폰 태블릿으로 영상확인이 가능한 점 이점이 굉장히 편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의 네비 (아이나비 X1같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플을 네비에 설치 하시면, 별도의 설치 없이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어서, 편하게 블랙박스 영상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나비 FXD950의 경우, 화질적인 측면 보다는, 기능적인 측면에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ADAS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능적인 측면에 점수를 많이 줄 수 있을듯 합니다. GPS등의 추가장착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은 올라가겠지만, 이러한 부분이 필요한 고객이라면 선택할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중에 저에게 어떤 제품을 선택하겠느냐라고 물으신다면, 근소한 차이로 유라이브 U7쪽의 손을 들어 줄 듯 합니다. 저는 무엇보다 화질과 편의성이 우선 될 만한, 가격대라 생각을 해서 이렇게 판단하는 것이구요.

이 부분은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니, 꼭 이게 좋다라 생각하시지 마시고,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나한테 맞는 제품을 고르시면 될 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가장 고가라인 FULL HD+ FULL HD 제품군입니다.

이 부분은 사실, 가격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보다는, 다양한 기능 중에 어떠한 것이 나에게 맞는가, 혹은 기능의 활용성 측면에서, 더 좋은 제품은 무엇인가를 따져보고 고르시는 것이 좋은 라인업이라 생각 되는데요.

FULL HD + FULL HD 대표 블랙박스

가장 대표적인 제품 2가지는 아이나비 QXD950과 파인뷰 솔리드500입니다. 이 제품 군에서, 가장 유명한 제품이기도 하구요.

이 영역에서 가성비는 크게 의미를 두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몇 만원의 차이보다는, 안정성과 기능의 완벽함 등이 더 중요한 제품 라인업이기도 하구요.

가장 일반적인 제품의 경우 QXD950이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 말씀드린 것 처럼 가격까지 고려하게 되면 솔리드500의 인기가 더 많아야 하지 않나 싶은데, 이 부분이 어느정도까지는 고려사항이 되겠지만, 최고가 라인업에서 이 부분은 크게 고려 되지는 않더군요.

비슷한 제품 들로는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와 아이트로닉스 아이패스 블랙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이패스 블랙이 들어온 이유는, 그냥 제가 예전에 아이패스 블랙제품(1채널 제품이였죠..)에 대한 좋은 기억 때문에……순수하게 제 개인적은 경험을 토대로 넣은 것입니다….

위 4가지 제품은 사실 특성이라 말하기는 뭐하지만, QXD950의 경우, 다양한 기능과 함께 해당 기능의 안정성이 장점, 파인뷰 솔리드500의 경우 FULL HD+FULL HD 제품치고는 저렴한 가격대가 장점, 아이패스블랙 ITB-7000FHD 독특한 디자인, 알바트로스Q의 경우  제품들중 유일하게 FHD 위급인 QHD 화질이라는 점이 되겠네요.

이러한 부분에서 내가 어떠한 부분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정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면서 골라보시면 괜찮을 듯 합니다.

이밖의 제품으로는 FULL HD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가격대가 굉장히 저렴한 제품들인데…이 부분은 참 확신이 안서기는 하지만, 모니터링해서 본 결과를 토대로 보면, 2가지 제품 정도가 있을 듯 합니다.

어지간한 블랙박스는 다 사용을 해봤는데, 이 제품은 사용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음….호기심에라도 한번 장착해서 사용해볼만한 가격대이긴 한데, 이 부분은 나중에라도 제가 사용을 해보게 되면, 평을 한번 따로 남겨보도록 할게요.

총평을 내리자면,

HD + HD 급에서는 만도BH200이나, 아이나비 V500이 안정성은 가지고 있지만, 가격대가 중요한 제품 군이다 보니, 정말 저렴한 제품을 원하시면 프로비아 HD9정도의 제품, 가격대와 성능모두 잡고 싶으시다면, 차라리 이것보다 조금 윗급인 FULL HD + HD쪽으로 가실 것을 추천 드리구요.

FULL HD + HD급에서는 가성비를 종합하여 유라이브 U7과 아이나비 FXD950 두 제품 중의 선택인데, 개인적으로는 화질과 안정성 쪽으로 보신다면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U7을, 안정성 보다는 기능의 다양함을 보시는 분은 아이나비 FXD950 쪽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FULL HD + FULL HD급에서는 역시 QXD950이 가장 일반적인 선택이 될 거라 보여지는 데요.

저 4제품은 정말 선택이 다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 제가 딱히 추천 드리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 QXD950, 그래도 좀 저렴한 제품을 원한다면 솔리드 500, 디자인적인 부분을 생각하시는 분은 ITB-7000FHD, FULL HD위의 화질을 경험해보기를 원하시면 알바트로스Q의 선택이 괜찮을 듯 합니다.

블랙박스는 무엇보다 안정성 그리고 화질 그리고 저장능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효율적인 제품으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에 소개드린 제품은 정말 가격적인 메리트때문에 보여드린 제품이니, 이부분에 대한 후기나 성능에 대한 부분은 조금 더 확인을 해보시고 고르시는 것이 좋을 듯 하구요. 저도 한번 이부분은 확인을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