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블랙박스 종류가 많습니다. 성능과 부가 기능도 많이 다르고, 가격도 몇 배 차이가 납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는 건 쉽지가 않습니다. 비싼 블랙박스는 비싼 값을 하지만, 부가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블랙박스를 고를 때 어떤 것을 살펴봐야 하는지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채널 수

채널 수는 카메라의 수를 의미합니다.

1채널은 카메라가 하나로 전방만 녹화를 합니다. 2채널은 카메라가 두 개로 전방과 후방을 녹화합니다. 4채널은 전후좌우를 다 녹화합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2채널입니다. (1채널 제품을 앞뒤 두군데 붙이는 분도 있습니다.)

화각

화각은 카메라의 시야입니다. 화각이 작으면 차량의 좌우측면 녹화가 어렵고, 화각이 넓으면 영상이 왜곡됩니다.

화각에 따른 장단점이 있으므로 적절한 화각을 선택해야 하는데, 보통 120도에서 140도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화질

화질은 선명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녹화는 했는데 번호판 숫자 식별이 되지 않는다면 화질이 나쁜 겁니다. 그런 블랙박스는 있으나 마나입니다.

HD급 이상의 화질을 가진 걸 선택해야 합니다. 요즘엔 앞뒤 모두 FHD(Full HD) 화질인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비쌉니다.

FPS

FPS(Frame Per Second)는 초당 프레임 수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자연스런 영상이 만들어지고, 숫자가 낮으면 영상이 끊깁니다.

적어도 20fps 이상인 제품이 좋으며, 최신 제품은 30fps가 많습니다.

야간 영상

야간에는 너무 어두워서 또는 라이트 불빛이 너무 강해서 잘 찍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야간 화질을 보정하거나 자동 노출 조절 기능을 포함한 제품을 선택하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화면과 메모리 포맷

예전 제품은 화면이 없어서 영상 확인을 PC에서 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메모리도 주기적으로 포맷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났을 때 즉각 처리가 어려웠고, PC를 잘 모르면 사용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제품은 스마트폰 같은 터치 가능한 화면을 갖고 있고, 메모리도 자동으로 관리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이 없는 제품을 구입하면 사용이 많이 불편합니다.

이중 저장

충격이 발생했을 때 내장 메모리와 외장 메모리 두 곳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사고로 블랙박스가 파손될 때를 대비한 기능입니다.

주차 녹화와 저전압 차단 기능

주차 상태에서도 녹화를 하는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주자창이 좁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장시간 구동시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해주는 게 저전압 차단 기능입니다. 차량의 전압이 일정 값 이하로 내려갔을 때 블랙박스의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합니다.(장시간 주차를 한다면 보조배터리를 구입하기도 합니다.)

부가 기능

블랙박스에 다양한 부가 기능이 포함된 제품이 있습니다. 앞 차와의 거리가 가까울 때 경보를 울리거나, 차선 이탈이 경보를 울리기도 합니다. GPS를 이용해 과속 단속 여부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부가 기능이 붙을수록 가격이 비싸지는데, 내비게이션의 기능과 겹치기도 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필요 없는 부가 기능때문에 가격이 올라간다면 그 기능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시공 능력

블랙 박스는 직접 장착할 수도 있지만, 보통 시공비를 주고 맡기게 됩니다. 그런데 시공과정에서 차량에 기스를 남기기도 하고, 흡음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약간의 돈이 더 들더라도 믿을 수 있는 곳, AS를 잘 해주는 곳에서 시공하는 게 좋습니다.